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 빔프로젝터 리뷰만 하고 있는 공대바보 입니다 ㅎ

이번엔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는것 대신에 빔프로젝트를 어떻게 사용할까에 대한 포스팅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앞서 다양한 프로젝터의 설치방법에 대해서 본다면 가장 간단한 설치 방법으로는 책상이나 집안 가구위에 올려놓고 쓰는 방법이 있겠으나 집안구조상 맘에드는 화면을 얻기 힘든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삼각대등 빔프로젝터 선반을 이용해 원하는 위치에 프로젝터를 놔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 기구물을 사용할때만 꺼내쓰고 하며 방가운데 기구물을 설치해야 하기때문에 불편할수 있겠지요

세번째 방법으로는 천장에 설치하여 언제나 정확한 화면을 유지하고 깔끔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방법은 천장에 구멍을 뚫고 프로젝터를 고정시켜야 하기때문에 꺼려하는 분들도있을것 같네요. 

오늘은 이 천장에 프로젝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프로젝터를 구입함에 있어서 좋은 프로젝터를 구입하는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제품을 구입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생각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와 같은 경우엔 천장에 프로젝터를 설치하여 언제나 쓰기편한 환경을 중시하였습니다. 이런 용도로는 천장이나 벽면에 고정시켜서 언제나 동일한 프로젝터 사용환경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일단 프로젝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브라켓 이라는 프레임을 구입하여야 하는데요 네이버에 프로젝터 브라켓을 검색하면 무수히 많은 제품들이 검색이 됩니다. 

심지어 카메라 삼각대 볼헤드를 이용한 브라켓도 있더라구요 저는 크게 욕심을 내지않고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프로젝터 고정을 시작해 보았습니다. 

가격은 만원 초반대로 배송비 고려하면 만원 중반정도 할듯하네요 

하지만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브라켓을 구입시 자신의 설치환경에 맞는지 확인하고 구입을 해야합니다. 프로젝터의 영사 거리도 중요하지만 프로젝터 키스톤으로 보정이 가능한 각도가 한정되어 있기때문에 프로젝터의 높이에 대해서도 고려를 해야합니다. 

만약 설치를 높은곳에 한다면 키스톤 보정범위를 넘어선 각도에 대해서는 정확한 사각형 화면을 얻을수 없으며 키스톤 보정은 초점거리에 좋지않는 영향을 주기때문에 가급적 높이조절을 통해 투사 각도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한 브라켓은 이와 같습니다.

높이 조절은 안되지만 어느정도 각도및 위치조절이 가능하고 일단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는게 가장큰 메리트 인 제품입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최저가 11,400원)


일단 천장에 프로젝터를 설치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부분은 천장에 구멍을 뚫는것 입니다.

일반 가정집 천장의 경우 석고보드로 되어 있거나 합판으로 되어있어 이에 맞는 방법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대표적인 3가지 방법으로는 석고앙카, 토우앙카, 나비앙카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01

02

03

석고앙카 


토우앙카 


나비앙카


석고앙카는 석고판에 큰 나사를 박고 이 안에 홈안에 작은 나사를 이용해서 거치물을 고정시킵니다.

토우앙카는 긴 나사끝에 촉이 달려있고 중간에 플라스틱 고정물이 있는데 이를 벽에 박아서 넣고 돌리면 플라스틱이 점점 내려가면서 접히는데 이를 이용하여 아래로 빠지지 않도록 고정시켜 줍니다.

나비앙카는 일단 천장에 큰 구멍을 타공한뒤 접힌 나비앙카를 넣고 안에서 펴짐으로써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일단 저의 경우 토우앙카를 이용해서 천장에 고정하였고 이 방법이 가장 설치하기 편하고 천장에 흔적이 작게 남아 좋더라구요.

벽에 망치를 이용해서 플라스틱 부분이 다 들어갈때까지 박아서 넣은뒤 나사를 조임이 느껴질때 까지 돌려서 고정을 시키면 됩니다.ㅎ 매우 간단하죠?

보통 브라켓은 고정부분의 구멍이 꽤 크기 때문에 토우앙카만 이용하면 고정이 되지않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의 와셔를 나사와 플라스틱 사이에 넣은뒤 시공하시면 됩니다.


일단 이렇게 천장에 고정시킨다면 브라켓과 프로젝터는 동봉되어 있는 나사를 이용해서 쉽게 조립이 가능한데요 이후부터 스크린에 정확히 보여주기 위해 조정을 해야 합니다.

이 순서에 맞춰서 설치하게 되면 어느정도 모양이 나올텐데요 

마지막으로 프로젝터 본체의 키스톤 조절을 통해 화면이 정확한 직사각형이 되도록 조절하면 

프로젝터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후 선정리 같은경우 몰딩을 사용해서 매립하거나 천장위의 빈공간을 이용해 선을 보이지 않도록 할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책상위에 놔두고 사용하느라 외관상 좋지않았는데 이렇게 천장에 거치하고 나니 사용하기도 편하고 보기도 좋네요 ㅎㅎ 작성하다보니 별로 도움은 된것 같지 않지만...


혹시 제품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확인후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