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장기간 운영해 오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그동안 느낀 두가지 플랫폼에 대한 차이와 어떻게 운영해야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지 나름의 노하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요즘 직장을 다니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부업에 대한 모두들 관심이 많아졌고 실제로 직접 시작을 하는 분들이 주변에도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특히 블로그와 유튜브는 퇴근후 집에서 컴퓨터만 가지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이쪽으로 도전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시작을 하다가 특이한 수익 없이 95% 이상은 그냥 그만두는게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두가지 모두 접근은 쉽지만 잘 될 수 있는 방향은 사실 매우 어려운데요 두가지 플랫폼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서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유튜브와 블로그는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블로그는 키워드를 통한 검색을 이용한 접근이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유튜브는 검색보다는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는 유입이 대다수 라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차이로 인해 블로그와 유튜브를 운영함에 있어 차이를 두고 진행을 해야 하는데요


첫째. 블로그를 운영할 때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

블로그는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 포털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고 이에 대한 결과로 나오는 다양한 텍스트 기반의 글을 선택하여 소비를 하게 됩니다.

즉 검색을 할 때 가장 상단에 노출을 해야 경쟁력이 있다는 것인데 검색을 할 때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방법은 검색 플랫폼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검색을 하는 키워드에 대해 가장 근접한 정보를 전달해 주어야 노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 제목이 검색 노출에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제목 한글자 하나가 블로그 게시글에 있는 100글자 이상의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매우 신중하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본문의 내용이 충분한 체류시간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양질의 컨텐츠가 있어야 하구요

그리고 내가 작성하는 글에 대해 얼마나 많은 경쟁자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검색 기반의 플랫폼 이기 때문에 경쟁이 적은 키워드 일 수록 포스팅 주제에 대해 검색시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https://whereispost.com/

이런 것을 확인하기 위해선 상기 웨어이즈포스트와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검색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 게시글 수와 이에 대한 검색 수요에 대한 비율을 확인하면 좋은데요

같은 포스팅을 하더라도 좀더 노출 가능성이 높아진다면 더 유리해 지겠습니다.

둘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때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

유튜브는 블로그와 다르게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케이스가 현저하게 낮습니다.

유튜브를 많이 보시는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내가 보고싶은 영상을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유튜브에 접속했을 때 메인에 노출되는 영상이고 그 영상중에 가장 클릭하고 싶은 썸네일을 가지고 있느냐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의 최근 한달간 유입 데이터 입니다.

유입율 57.1% 로 가장 높은 비중을 통해 시청하는 경우는 탐색 기능인데 즉 유튜브에 접속 했을때 얼마나 메인에 많이 노출 되느냐에 따라 갈리는 부분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검색을 통한 유입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위에 있는 조외수 변화 추이를 보면 검색을 통한 유입은 일정하게 유지가 되지만 탐색 기능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는 그 숫자도 훨씬 많고 유동적으로 더 높게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는 얼마나 메인에 잘 노출이 되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해서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쉽지 않은 주제지만 일단 영상이 노출 되었을 때 시청자가 선택하는 클릭율이 높아야 하고 유입된 시청자가 영상을 보다가 바로 나가지 않고 일정 시간 이상 오래 체류를 해야 양질의 콘텐츠로 유튜브가 인식을 하고 다른 시청자 군에도 동일한 영상을 노출시키는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유튜브의 운영 방향과 노하우에 대해선 사실 직접 시도를 해보고 그동안 얻은 시행 착오를 통해 점점 성장해 나아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실제로 어떤 방법으로 해야 좋을지 고민만 하다가 블로그와 유튜브 둘다 아무것도 안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요

두가지 플랫폼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요소는 얼마나 꾸준하게 컨텐츠를 발행하느냐에 있습니다.

일단 꾸준하게 지속할 수 있는 성실함이 있다면 적어도 상위 1% 이내에 드는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가볍게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시작을 하고 중간에 쉬지않는 근성은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유튜브와 블로그는 꾸준하게 운영을 할 것이기에 앞으로도 열심히 성장하며 노하우를 쌓아 나가려고 합니다.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시작하고 고민해도 늦지 않으니 빨리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